안녕하세요 척추 프로파일러 이창욱입니다.오늘은 척추측만증에 대한 깔끔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한국은 2010년경 척추측만증 책을 번역하여 치료방법이 소개되는 시기였습니다. 예전에 우리나라에서도 척추측만증을 치료했습니다. 지금은 7가지 정도의 측만증 치료 접근법이 알려져 있습니다. 각각 특징이 있고 공통의 원칙이 있습니다.저의 생각과 지금까지 알려진 치료법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소마통합운동 전 소마통합운동 후
소마통합운동 후 흉추 쪽이 오른쪽으로 어긋난 측만증이 20도에서 8도로 교정되었습니다.추체 회전이 없는 경우 척추측만증 교정 예후가 좋습니다.
소마통합운동 전 소마통합운동 후
허리 기능성 측만증이 정상으로 돌아온 경우입니다.구조적 측만증이 아닌 경우이므로 빠른 시일 내에 교정되었습니다.
소마통합운동 전 소마통합운동 후60대 이상이신 분들의 허리 퇴행성 측만증이 좋아진 경우입니다.이 분은 허리뼈 회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예후가 좋았습니다.소마통합운동 전 소마통합운동 후13세 청소년 여아의 S자형 측만증이 3개월 치료 후 좋아진 경우입니다.척추측만증 교정운동을 다른 곳에서 해도 효과가 없었지만, 망아지 통합운동 후 좋아졌습니다.<척추측만증 검사방법>어깨 높이에 차이가 없는지 검사해야 합니다.측만증이 있으면 척추가 휘어져 어깨 높이 차이가 납니다.견갑골 높이 차이를 알아봅니다.측만증이 있으면 견갑골 양쪽 아래 높이 차이가 있습니다.허리 양쪽이 대칭인지 검사해야 한다.허리 한쪽이 직선이지만 쪽만 있는 쪽은 피부가 부러지거나 주름이 커 보인다.허리 양쪽이 대칭인지 검사해야 한다.허리 한쪽이 직선이지만 쪽만 있는 쪽은 피부가 부러지거나 주름이 커 보인다.<척추측만증에서 꼭 고려해야 할 사항> 1. 흉추(등뼈) 좌측측만증이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이럴 때는 척추 손상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2.보통 10세 정도에 시작하여 18세까지 측만증이 발생하며 남아보다 여아가 많다.3.여아는 10~12세, 남아는 13~15세에 많이 나타난다.4. 여아가 보조기나 수술을 하는 경우가 남아보다 10배나 높다. <척추측만증에 좋은 5가지 운동>공 위에서 옆으로 누워 오른쪽 팔꿈치를 바닥과 90도로 한다. 오른쪽으로 구부러진 척추 주변 갈비뼈를 수축시키고 왼쪽 다리는 오른쪽 다리 앞에 위치한다. 좌우측 근막은 늘리고 우흉추를 교정하기 위한 운동법이다. 척추는 위아래로 뻗는다. 이 자세를 유지하면서 심호흡을 10회 한다.2.무릎을 꿇고 엎드려 두 팔은 앞으로 뻗는다. 그런 다음 몸통을 오른쪽으로 조금 기울인다. 이때 척추는 위아래로 뻗어 있어야 한다. 왼손 뒷면을 오른손 위에 놓고 왼쪽 몸통은 늘리고 우익뼈를 척추 안으로 밀어 넣은 상태에서 심호흡을 10회 한다.3. 서서 왼발을 오른발 바깥쪽에 두고 왼팔을 바깥쪽으로 구부린다. 이때도 척추는 위아래로 뻗는다. 왼쪽 몸통은 펴고 오른쪽 어깨뼈를 척추 쪽으로 누른다. 이 자세로 심호흡을 10회 한다.4. 네 손발의 자세로 오른발을 뒤로 올리고 왼손을 위에 올리다.(손발을 바꾸고 들어올리고는 안 된다)이때 척추는 상하로 펴고 아랫배도 위에 넣는다.갖고 있는 팔과 다리는 서로 반대에 힘을 넣고 있어야 한다.오른손 손바닥을 바닥에 누르고 오른쪽 날개 뼈가 오른쪽의 척추를 누르도록 한다.이 동작을 유지하면서 심호흡을 10차례 한다.5.서서 오른발 밑에 책 한 권 정도 높이의 판자를 넣어 오른쪽 골반을 안정시킨다. 그래야 오른쪽 허리 근육이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앞쪽에 탄성이 있는 밴드를 놓고 팔꿈치를 구부린 오른손으로 밴드를 당긴다. 척추는 위아래로 뻗는다. 이때 날개뼈를 척추 방향으로 수축한다. 이 자세로 10회 심호흡을 한다.1:1 척추측만증 교정운동은 척추 프로파일러 이창욱과 함께 하세요.이수역, 총신대입구역 4번출구에서 100m02-6215-1165소마통합운동센터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17 방배대우 디오빌딩소마통합운동센터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17 방배대우 디오빌딩소마통합운동센터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17 방배대우 디오빌딩https://www.youtube.com/shorts/IdU_w_C-IdQ